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스페셜티 커피와 비건 트렌드

by Budhyate605 2024. 12. 8.
반응형

커피 문화와 비건 트렌드는 유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소비와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와 비건 트렌드와 융합은 미식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창입니다. 오늘은 스페셜티 커피와 비건 트렌드에 대해 특별한 가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시장성(CAGR)

최근 스페셜티 커피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255억 6천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Kings Reserch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73%로 증가하여 369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커피의 품질과 지속 가능성, 그리고 독특한 맛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앞으로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며, 다양한 맛과 윤리적 생산 방식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변동 요인이 있어 이는 지속적인 확인과 검토가 필요합니다. 최근 2023~24년 원두 시장은 안정화되면서 가격이 소폭 하락하고 있으나,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페셜티 커피 원두는 일반 원두에 비해 훨씬 높은 품질 기준을 요구하여 재배와 수확, 로스팅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평균 가격이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 성장의 요인 중에 하나는 미식 경험을 즐기는 소비자 확대와 공정무역(Fair Trade), 지속 가능한 농업 방식 등 윤리적 생산 과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핸드 드립, 에어로 프레스 등 다양한 추출 방식이 대중화 돼가고 있어 수요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일반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와의 차이(SCA)

스페셜티 커피는 일반 커피와 달리 소규모 농장에서 품질 중심으로 생산이 이루어집니다. 원두의 품질 또한 단일 원산지(Single- Origin)와 품질을 위한 높은 평가 기준이 있습니다. 주로 고지대에서 소규모 농장에서 재배되며, 기후와 토양 조건이 품질의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반 커피는 대량생산 중심으로 보다 낮은 품질로 기계 수확 등으로 생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상업용 커피 브랜드인 캔 커피나 인스턴트커피에서 주로 수요를 담당합니다. 품질보다는 양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원두의 품질 또한 혼합 원두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평준화가 형성됩니다. 이러한 차이로 스페셜티 커피는 대신 프리미엄 시장으로 가격이 형성됩니다. 스페셜티 커피의 기준은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의 평가 기준에 따라 80점 이상을 받은 커피만 해당됩니다. 평가 항목은 향과 맛, 산미, 밸런스 그리고 후미(Aftertaste) 등으로 구분합니다. 하지만 일반 커피는 평가 기준이 없어거나 또는 낮습니다. 일반 커피에 비해 스페셜티 커피는 전체 커피 생산량의 약 5~10%에 불과하며, 희소성이 가격 상승의 주된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스페셜티 커피와 비건 트렌드

비건을 생활화하는 사람들에게 스페셜티 커피는 작은 의미가 아닙니다. 단순히 건강과 환경이 아닌, 개인화된 소비 경험과 윤리적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는 공정 거래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맞닿아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농장은 윤리적 노동 시스템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며 비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비건과 환경을 중시하는 카페들은 재사용 가능한 컵과 포장재를 활용하는 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건을 위해 디카페인 또는 로우 카페인 메뉴가 증가하면서 건강과의 접근성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응형